우도 여행 하는 방법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
- 미미가 보는 제주여행/제주도 동쪽 여행지
- 2020. 8. 17.
우도 여행 하는 방법
제주살이 8년차인 저희 부부는 초반에는 1년에 두 번씩 정도 우도를 찾았었는데요 3년 전부터는 일 년에 한 번 정도만 우도 여행을 가고 있습니다. 차를 가지고 갈 수 있기 때문에 차박 캠핑을 하거나 텐트를 가지고 가서 우도 비양도에서 하룻밤을 보내기도 하구요. 때로는 여행자처럼 우도 순환버스를 타보기로 했고 우도 전기차도 렌트해봤습니다.
올해는 봄에 한 번 얼마 전 여름에 한 번 우도 여행을 두번 다녀왔는데요 우도 여행하는 방법과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을 솔직한 후기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 있는 사진은 검멀레해수욕장이고 아래에 있는 사진은 하고수동 해수욕장이에요. 일 년에 두 번 정도 우도를 다니면 지겹지 않냐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날씨에 따라 정말 다른 풍경을 보여주는 우도이기 때문에 갈 때마다 새롭게 느껴집니다.
여름 성수기에는 사람들이 많기는 하지만 오히려 우도가 깨끗한 거리 풍경을 보여주는데 사람이 적은 겨울에서 초봄 사이에는 우도의 풍경이 깨끗하지 않았어요. 아무래도 사람들이 적다보니 관리에 조금 소홀한 것은 아닌가 생각이 들었습니다. 작년에는 겨울에 찾았는데 거리에 담배꽁초 등 쓰레기가 많아서 좀 실망했던 적도 있었거든요.
우도 여행 하는 방법 - 성산항
먼저 위 이미지는 우도 ~ 성산 우도 배시간표와 배 요금표를 첨부해보았어요. 우도로 가는 배는 성산항과 종달리항이 있는데 성산항을 많이 이용하는 편이에요. 종달리항보다 배가 자주 있어요. 우도로 가는 배 시간은 30분마다 출발하므로 대기시간은 길지 않으니 딱히 나는 몇 시 배를 타야겠다 그런 결정 하지 않고 방문하셔도 된답니다. 사람이 많을 경우에는 좀 기다려야 하고 사람이 적을 때는 기다리지 않고 탈 수 있어요. 저는 그동안 한 번도 대기하지 않고 바로바로 배를 탔습니다.
우도 여행 하는 방법 - 종달항
이번에는 종달항에서 출발하는 우도 배시간 배요금포입니다. 성산항과 비교해보면 배시간이 더 적다는 것을 알 수 있구요. 대신 종달항의 장점은 요금이 500원 저렴하고 주차장이 무료입니다. 성산항은 주차요금이 있고 하루 최대 8000원의 주차요금이 있어요. 시간에 따라 주차요금은 달라집니다.
저희 부부는 늘
성산포항종합여객터미널을 이용합니다.
승선신고서를 작성해주세요.
우도 여행 하는 방법보다 중요한 것은
신분증을 챙기는 일인데요
신분증이 없다면 아마 무인으로
주민등록등본 등을 뽑을 수 있는 걸로
알고 있어요. 저희는 제주 도민으로
할인을 받아야하기 때문에 늘
신분증을 챙겨다녀서 이용해 본적은 없습니다.
이때는 우도에 차를 가지고 들어갔을 때 찍은 사진이에요. 사람이 탈 공간은 있었는데 차를 싣을 공간이 없다고 해서 이 날은 한 번 기다렸다가 우도로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우도에 차를 가지고
우도에 차를 가지고 가고 싶은 분들도 많을 거예요. 왜냐면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이 생각보다 비싸기 때문이고요 하지만 우도 여행을 짧게 한다면 렌트를 하는 것이 낫고, 하루 종일 여행을 한다면 차를 가져가는 것이 요금적으로 유리해요. 저희 부부는 우도 들어가는 날은 1박을 하기 때문에 차를 자주 가지고 갑니다.
우도에 차를 가지고 갈 수 있는 조건은 렌트가 넘버가 아니면 모두 차를 가져갈 수 있어요. 육지에서 제주 한달살이를 올 때 차를 가지고 오셨다면 우도에 차를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렌트카의 경우 우도에 차를 가지고 갈 수 있는 조건은 (렌트카 우도 반입 허용 범위)
1. 6세 미만의 취학전 아동을 동행한 경우
2. 장애등급 1 ~ 3등급인 경우
3. 65세 이상인 경우
4. 임산부인 경우
5. 장애등급은 아니지만 일시적으로 휠체어를 이용하고 있는 경우
6. 우도에서 1박을 하는 경우
배를 싣고 성산항에서 우도로 출발합니다. 차량 선적 요금은 위 우도 배시간표 요금표에 함께 적혀 있으므로 차종에 따라 확인하실 수 있어요. 저희는 제주 도민 할인이 있어서 2만대입니다.
우도 여행 하는 방법
이제 본격적으로 우도 여행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할게요. 이건 우도 여행코스가 아니라 우도를 어떻게 여행할 것이냐, 걸어다니냐? 버스를 탈 것이냐? 우도 전기차 대여할 것이냐? 스쿠터나 자전거 등을 대여할 것이냐? 그것에 대한 정보입니다.
우도에서 내리면 이렇게 이국적인 풍경을 볼 수 있는데요 지금 도로를 달리고 있는 모든 것들이 우도 여행 하는 방법에 해당하는 것들이고 우도에서 렌트할 수 있는 이동수단입니다. 저렇게 다양한 것들 중에서 내가 운전할 수 있는 것, 가격이 합리적인 것을 골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우도 여행 하는 방법
추운 계절이 아니라면 우도 전기차보다 스쿠터, 자전거 등을 대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겨울과 여름에는 스쿠터와 자전거는 춥고 더워서 비추합니다. 우도 전기차는 히터도 되고 에어컨도 되므로 극한의 계절에는 전기차를 추천합니다. 작은 전기차도 많기 때문에 혼자, 2인, 4인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우도 순환버스를 이용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 순환버스 시간표는 굳이 알고 방문할 필요는 없습니다. 우도항에 내리면 순환버스를 탈 수 있는 곳이 바로 있고, 계절에 따라 추가 운항될 수도 있으므로 순환버스를 이용한다면 우도에 도착해서 버스 시간표를 핸드폰으로 찍어서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순환버스 요금이나 시간표 등은 계절에 따라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정보를 찾는 것보다 우도에 도착해서 직접 확인하도록 합니다.
렌트카를 가지고 우도로 들어온 분들도 많았구요. 우도에서 렌트할 수 있는 이동수단의 종류는 위 사진들만 보더라도 다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
우도 전기차 요금은 계절에 따라 변동이 큽니다. 당연히 여름 성수기에는 요금을 더 받아요. 그래서 업체로 들어가더라도 여름 요금은 적혀있지 않고 그냥 변동이라고만 적혀 있습니다.
저희가 이용했던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은
1시간 25000원
12시간 8만원
하루는 15만원이었습니다.
여기에 자차보험도 추가로 가입을 해야하는데요 저희는 그때 4시간 이용으로 5만원을 결제했습니다. 자차 보험의 경우에는 4시간을 이용하더라도 하루치 보험료를 내야합니다. 일반은 1만원이고 프리미엄은 2만원인데 한도 보상 금액 차이더라구요. 저희는 그냥 1만원짜리 일반 자차보험을 넣어서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으로 총 6만원을 결제했었어요.
저희가 대여했던 우도 전기차는 쏘울이었구요. 4인까지 탈 수 있습니다. 하, 그런데 우도 전기차 대여요금 진짜 비싸더라구요. 차를 가지고 들어오는 금액, 저희 부부 배요금 1박 2일 하더라도 4만원대면 충분한데 4시간 이용이 6만원이라니.
그리고 함정은 이게 여름 성수기면 더 비싸져요. 물론 그럴 때는 조금 더 저렴한 스쿠터나 자전거 등을 이용핼 수 있습니다.
우도 여행 하는 방법
1. 자차의 경우에는, 즉 렌트카 넘버가 아니면 여행자라도 우도에 차를 가지고 갈 수 있고 그게 더 저렴하구요.
2. 우도 전기차를 대여하거나 그외 다른 이동수단을 대여할 수 있구요.
3. 우도 순환버스를 이용할 수 있어요. 단점은 버스 시간표에 맞춰 여행을 해야한다는 거예요.
4. 종종 우도 전체를 뚜벅이로 여행하는 분들도 보았어요.
우도에서 가장 예쁜 곳은 하고수동해수욕장이에요. 갈 때마다 날마다 다른 빛깔로 황홀한 풍경을 선사하는 곳이죠. 캠핑을 하고 싶다면 우도 비양도를 이용하면 되구요.